[뉴스특보] 트럼프 재집권…”미국 황금시대 열릴 것”
<출연 : 박상규 정치평론가>

트럼프 전 대통령이 4년 만에 재집권에 성공했습니다.

미국 유권자들의 표심을 통해 나타난 대선 승리 요인은 무엇이었는지 살펴보고요.

트럼프 재집권이 우리나라의 외교 안보 경제 분야에 미칠 영향과 북미관계, 그리고 우크라이나전과 중동 정세까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상규 정치평론가 자리하셨습니다.

<질문 1> 이번 대선의 승패가 결정되기까지 여러 날이 걸릴 거라는 예측이 나왔는데요. 실제로는 투표일 다음 날 새벽 트럼프 전 대통령이 사실상 승리를 확정지었습니다. 예상과 달리 승패가 빨리 갈린 배경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2> 선거 결과를 보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는데요. 선거 막바지까지 ‘초박빙’ 결과로 발표됐던 사전 여론조사가 또 빗나갔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요?

<질문 3> 승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였던 경합주 7곳에서도 트럼프 전 대통령이 여론조사 결과와 달리 압도적 지지를 받았습니다.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라는 구호를 내세운 트럼프 후보가 내놓은 ‘바이든-해리스 무능 심판론’이 통했다는 분석이 나와요?

<질문 4> 해리스 후보가 바이든 행정부와 차별화에 나섰지만 분위기를 바꾸기 역부족이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인물 경쟁력이 떨어진 걸까요, 아니면 아직 흑인 여성 대통령을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됐던 걸까요?

<질문 5> 이번 선거에선 ‘샤이 트럼프’가 ‘히든 해리스’를 눌렀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합니다. 해리스 캠프에선 선거 막판 ‘화장실 쪽지’로 여성 표심을 노렸지만, 지난 2016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승리를 견인한 ‘샤이 트럼프’ 만큼 힘을 발휘하지 못했어요?

<질문 6>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 대선에서 승리하면서 한국 외교는 상당한 불확실성을 마주하게 됐습니다. 동맹관계도 거래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에 역할과 비용 부담 확대를 요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7> 한미일 3국 공조를 자랑했던 대북 대응에도 불협화음이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커지는데요?

<질문 8> 북미 관계에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집권 당시 북미 정상회담까지 열었던 트럼프 당선인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친분을 과시하면서 자신이 북한 문제를 해결할 적임자라고 강조해 왔는데요. 트럼프 당선인이 북미 직거래에 나설거란 관측도 나오고 있어요?

<질문 9> 강력한 미국 보호주의를 주창하는 트럼프 2기의 통상 마찰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수입품에 대한 ‘보편관세’ 도입을 골자로 하는 보호 무역주의를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는데요. 우리 기업들에게 어떤 대비가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10>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집권이 우크라이나 전쟁과 중동 분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의 공언대로 우크라이나 전쟁이 멈출지, 또 중동 정세에 확실한 변화가 찾아올 것으로 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