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특보] 트럼프 취임식…행정명령 ‘폭탄’ 예고
<출연 :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반길주 국립외교원 국제안보통일연구부 조교수>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오늘 출범합니다.

현지시간 20일 낮 12시, 우리 시간으로는 오늘 새벽 2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 선서로 제47대 미국 대통령의 공식 임기가 시작됩니다.

47대 대통령으로 4년 만에 미국을 이끌게 된 트럼프 당선인의 취임 이후 어떤 변화가 있을지 국제사회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 반길주 국립외교원 교수 두 분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식이 잠시 후 시작됩니다. 미국 대통령 취임식은 미국이 차지하는 국제사회 위상만큼이나 세계 언론의 관심인데요. 특히 이번 취임식은 트럼프라는 인물이 다시 백악관의 주인이 됐다는 의미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질문 2> 애초 취임식을 의사당 야외무대에서 개최하려고 했는데 날씨 때문에 실내로 장소가 바뀐 거죠? 대통령 취임식이 의사당 안에서 열리는 건 지난 1985년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의 두 번째 취임식 이후 40년 만에 처음이라고 합니다.

<질문 2-1> 20만 명 이상이 취임식에 초대받았지만, 장소가 바뀌면서 미국 의사당에 위치한 로툰다홀이 수용 가능한 인원은 600명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그만큼 행사가 축소됐다고 보면 될까요. 트럼프 당선인으로서는 서운할 수도 있겠습니다.

<질문 3> 취임식에는 어떤 인물이 초청되나요. 전직 미국 대통령과 정재계 핵심 인사, 해외 정상들 외엔 영상으로 취임식을 본다면서요?

<질문 3-1> 우리나라에선 정재계 어떤 인사들이 취임식에 초청받았나요?

<질문 4> 역시 취임식의 하이라이트는 취임 선서와 취임사이겠죠? 특별한 격식이 있나요?

<질문 5> 트럼프 2기 행정부의 특징이 있다면? 1기와는 크게 다르는 평가가 나옵니다.

<질문 5-1> 각료들 중 눈여겨 봐야할 인물 한두명만 꼽아주시죠.

<질문 5-2> 선거 과정에서의 일론 머스크의 역할을 두고 많은 얘기가 있었는데요. 머스크와 트럼프의 행보를 보면 오히려 가족보다 신뢰하는 것 같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질문 6> 취임사가 관심인데요. 앞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대선 승리 축하 집회에서 “모든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역사적인 속도와 힘으로 행동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어떤 의미로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6-1> 취임사로 앞으로 4년을 다 전망할 수는 없겠지만, 주로 어떤 내용을 담게 되나요? 이번엔 8년 전과는 달리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할 거라는 전망도 있는데요?

<질문 7> 트럼프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취임 당일 하루는 독재를 하겠다”고 말한 적이 있는데요. 취임 첫날부터 100여 개 ‘행정명령’에 서명하겠다고 했습니다. 자신의 공약을 담은 행정명령으로 ‘MAGA’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고 봐야겠죠?

<질문 8>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관세 부가 문제인데요. 트럼프의 관세정책은 불공정한 국제무역으로 미국이 희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게 핵심이죠. 트럼프 대통령이 캐나다, 멕시코, 중국에 즉각적인 고율 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보시나요?

<질문 9>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취임하는대로 지난 4년간의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을 폐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격적인 ‘바이든 지우기’를 예고한 상황이죠?

<질문 10> 트럼프 대통령은 국경 문제에 대해서도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불법 이민을 막고 불법 입국자를 추방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반이민 행정명령이 미국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질문 11> 트럼프 대통령이 참모들에게 취임 후 수일 내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를 준비하라고 지시했다고 하는데요? 트럼프 미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조기 회담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2> 바이든 정부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러시아에 유리한 방향으로 종료된다면 중국의 대만 침공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봤는데요. 실제로 우크라 전쟁 종전 방향이 향후 유럽은 물론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보와 동맹 관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거란 관측이 나옵니다?

<질문 13> 트럼프 2기 안보팀의 북핵 인식은 역대 미국 행정부와 입장 차이가 커 보입니다. 피트 헤그세스 국방부 장관 지명자는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불렀거든요. 트럼프 정부의 대북정책,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4> 그동안 미국 행정부는 비핵화를 일관되게 추진해 왔는데요,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북한과 대화를 추진하면서 협상 의제를 ‘핵 폐기’가 아닌 ‘핵 군축’으로 변경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Shar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