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나잇이슈] “역사적 속도·힘으로 행동” 오늘 취임…’트럼프 폭풍’ 시작
<출연 :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수석연구위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한국시간으로 잠시 뒤인 21일 새벽 2시 미 의회 의사당에서 취임식을 갖고 제47대 미국 대통령으로 공식 취임합니다.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강조해온 트럼프 대통령의 귀환으로 전 세계 안보·통상 지형에 일대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보히는데요.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수석연구위원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 8년만에 귀환했습니다. 잠시 후면 미국 47대 대통령으로 취임하게 되는데요. 역대 최고령 취임 등 여러 기록을 깨는 거죠.
<질문 1-1> 민주당 후보를 압도적으로 누르고 대선에서 승리했는데요.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이 갖는 의미, 한두가지만 짚어주시죠.
<질문 2> 취임식이 어떤 방식으로 열릴지도 관심인데요. 장소가 실내로 바뀌면서 당초 25만명이었던 취임식 참석자가 2만 여명으로 줄었다고 하죠. 귀환을 알리고 싶은 트럼프 당선인으로선 아쉬울 것 같은데요.
<질문 3>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어떤 취임사를 할 지도 관심인데요.8년 전과 달리 ‘미국 성공의 새 시대’를 선언할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어요?
<질문 4> 트럼프 당선인이 취임을 하루 앞두고 워싱턴에서 열린 ‘2024 대선 승리 축하’ 행사에서 “취임 후 몇 시간 내 100개에 가까운 행정명령에 서명하겠다.” 고 밝혔습니다. 이른바 ‘트럼프 2.0’의 정책이 미국 사회 전반을 흔들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질문 5>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상징이 될 ‘행정명령 1호’는 반이민 정책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대적인 불법 이민 단속과 대규모 추방까지 예고하고 있다고 하죠?
<질문 6>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서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도 주목됩니다. 정부 출범 전부터 ‘관세 폭탄’을 예고한 만큼 트럼프 행정부가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인데요?
<질문 7>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참모들에게 취임 후 며칠 내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통화 일정을 잡으라고 지시했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통화의 목적은 우크라이나 상황일텐데요. 어떤 출구전략을 논의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8> 우리나라 입장에선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정책과 북핵 정책에 관심이 쏠리는데요. 먼저 트럼프 당선인, 유세마다 이야기한 대로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다시 압박할 것으로 보이거든요?
<질문 8-1> 트럼프 당선인이 지명한 피트 헤그세스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지칭하기도 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 목표가 ‘북한 비핵화’가 아닌 ‘비확산’으로 이동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는데요?
<질문 9> 끝으로 즉흥적인 성격, 사업가 마인드를 장착한 트럼프의 귀환을 맞아 우리 외교안보 라인에선 뭘 준비해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