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로 생성한 이미지][챗GPT로 생성한 이미지]

사이코패스를 구별하는 데 있어 눈의 변화가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현지시간 21일 영국 데일리메일 보도에 따르면, 영국 카디프대학교와 스완지대학교 심리학과 공동 연구팀은 사이코패스 범죄자와 비사이코패스 범죄자들이 불쾌한 이미지를 볼 때 눈에서 나타나는 반응의 차이를 분석했습니다.

해당 연구를 통해 연구자들은 사이코패스 참가자들이 고통스러운 장면을 볼 때 동공이 전혀 확장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공은 충격적이거나 두려운 이미지를 볼 때 자연스럽게 확장되지만 사이코패스는 이같은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감정적 반응이 결여된 사이코패스의 특징 중 하나로 ‘사이코패스의 시선’이라고도 불립니다.

카디프 대학의 다니엘 벌리 박사는 “동공 반응이 정상적인 생리적 반응에서 벗어난다는 것은 이들을 식별하는 중요한 신체적 지표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사이코패스들이 긍정적인 이미지에 대해서는 비사이코패스와 마찬가지로 동공이 확장된다는 것입니다.

연구자들은 이를 통해 사이코패스가 감정 전반에 대한 무감각이 아니라 특정한 감정, 특히 위협적인 정보에 대해 반응하지 않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스완지 대학의 니콜라 그레이 교수는 “이번 연구는 외부 관찰만으로 사이코패스의 감정 결핍을 증명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며 “향후 범죄자 판단과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습니다.

#사이코패스 #눈 #동공 #확장 #범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민서(ms3288@yna.co.kr)

Share.

Leave A Reply